국립목포대학교 지적학과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사회과학관 3183호 (TEL:061-450-2250, FAX:061-450-6464)
수여학위명 : 지적학석사

일반대학원 소개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지적학과 관련된 제 학문(토지 관련 정책 및 법제, 부동산, 도시 및 지역계획, 지적측량 및 토지정보)의 원리를 바탕으로

  • 합목적인 국토이용의 목표 구현
  • 효율적인 국토의 이용 및 관리기법에 대한 이론 모색
  • 국가의 근간이 되는 국토정보의 체계화
  • 제반 관련 학문을 통한 지적학의 원리 모색을 통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국가에서 바라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연혁 및 특징

  • 1998년 3월 대학원에 지적학과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그 후 1999년 경영행정대학원에 지적학전공이 개설되었다. 박사과정은 2002년 3월 도시및지역개발학과와 함께 지적․도시정책협동과정을 개설하여 지적학전공은 전국의 유일한 지적학석사(박사)학위를 수여하는 지적학 메카로서의 그 위상을 다하고 있다.
  • 오늘날 사회는 도시화 및 경제 산업의 발전 속도에 비례하여 토지이용이 집약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국토이용에 있어 기본이 되는 각종 토지정보 획득을 비롯해 이의 응용, 토지(부동산)의 제반 원리와 응용, 도시계획관련 분야의 기법과 정책 대안 수립, 합리적 지적제도 모색 등이 크게 요구되고 있어 본 지적학과는 이를 선도할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함과 아울러 미래 다가올 조국 통일에 대비한 제반 국토정책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인재 양성의 요람이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최첨단의 관련 기자재와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학과 사무실 : 사회과학관 3183호 (TEL:061-450-2250, FAX:061-450-6464)
수여학위명 : 지적학석사

일반대학원 소개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지적 및 도시정책의 학문적 연구와 전문가의 인재양성
  • 부동산 분야의 이론과 실무적 체계를 갖춘 인재의 양성
  •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공직윤리를 갖춘 인재 양성

연혁 및 특징

  • 지적ㆍ도시정책협동과정은 지적학과와 도시 및 지역개발학과가 상호 연계하여 2002년 3월 박사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등록된 교과과정이 없습니다.

경영행정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사회과학관 3183호 (TEL:061-450-2250, FAX:061-450-6464)
수여 학위명 : 행정학석사 (지적학)

경영행정대학원 소개

경영행정대학원은 사회 여러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각계 인사들에게 경영ㆍ행정에 관한 새로운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고, 스스로 연구케 하여 고도 산업사회 및 정보화 사회의 성장ㆍ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재로 거듭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교육목표

지적학과 관련된 제 학문(부동산, 도시 및 지역계획, 지적측량 및 토지정보, 토지관련 정책 및 법제)의 원리를 바탕으로 합목적인 국토이용의 목표를 구현하여 효율적인 국토의 이용 및 관리기법에 대한 이론 모색하여 국가의 근간이 되는 국토정보의 체계화하고, 제반 관련 학문을 통한 지적학의 원리 모색을 통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고 국가에서 바라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연혁 및 특징

  •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과 관리를 위해 부동산, 지적에 관한 전문지식 습득과 이해를 목표로 지적 및 부동산관련 업무의 전문인력 양성에 특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지적학은 위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토지관련법규와 지적측량, GIS 및 원격탐사, 부동산거래에 대한 이해, 지적행정과 관련된 사항, 토지정책에 관련된 사항 등 사회전반에 걸쳐 폭넓은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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